중소기업청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전통시장 활성화 보완대책'을 발표했다.
전통시장 활성화 보완대책에는
▲온누리상품권 1조원 판매
▲유커(중국인 관광객) 등 외국관광객 유입 촉진
▲창의적 청년상인 육성 등을 위한 방안이 담겼다
정부는 온누리상품권의 편중된 판매루트를
다양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다수 추진키로 했다.
먼저 정부는 중기중앙회 등과 협업해 중소·중견기업이 상품권 100만원 이상 구매하는
백만누리캠페인 등을 전개키로 했다.
또 동반성장위원회와의 협업을 통해 동반성장지수 평가배점 확대를 추진한다. 기업이 복지단체 등에
상품권으로 기부하는 '온누리상품권 희망 나눔사업' 등도 추진한다.
공공부문에 대해서는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상품권 권장 구매비율을
확대하는 한편 기타공공기관(200개)에서 상품권 구매 확대를 추진키로 했다.
유통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상품권 미가맹 점포의
가맹점 등록을 확대(2만개)하고, 부정유통 적발 점포의 가맹점 취소 후 일정기간 재등록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외국인관광객 유입을 촉진하는 방안도 추진될 예정이다.
정부는 글로벌명품시장 등 관광콘텐츠가 우수한 전통시장을
선별(10곳 내외)해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투어상품을 내놓는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특화상품 및 외국인 선호상품 판매
'정책매장'을 설치하고 미니면세점으로 지정, 전통시장으로 방문객들을 유입시킨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의 밤문화와 외국 관광객이
선호하는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야시장도 기존 12곳에서 40곳으로 대폭 늘릴 예정이다.
창의적 청년상인 육성을 위해
정부는 콘테스트방식으로 아이디어와 콘텐츠를 갖춘 청년상인을 엄선해 창업을 지원키로 했다.
주영섭 청장은 "이번 대책은 그동안
국정과제 추진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보완과제를 마련한 것"이라며 "기존의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한 동 대책을 통해 전통시장의 활력이
제고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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