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유시장 역사

        1966년 수유시장 탄생 - 건물형시장

        2003년 수유골목시장 탄생 - 골목형시장 / 아케이트 설치<-수유전통시장으로 명칭변경 2012년4월

        2005년 수유재래시장 탄생 - 골목형시장 / 아케이트 설치

 

2. 수유시장의 규모 (면적 약 3,500~4,000여평 시장화)

      일평균 내방고객수 : 일2만명일 / 주말 일2.5만명

      수유시장내 점포수 : 수유시장 120, 수유골목시장 90, 수유재래시장 130 - 350개점포

            (수유산업사, 수유프라자와 수유대림상가 및 인근 점포를 포함하면 - 6~700개점포)

      수유시장내 상인수 : 600여명 (인근상가 포함 1000여명이상 종사)



 

3. 수유시장의 판매상품특징

      1. 건물형시장 - 남녀의류 및 아동복 / 신발 가방등의 잡화/ 한복 및 침구/ 시계귀금속,

                                전자제품등/ 공산품위주로 판매

      2. 골목형시장 - 전국산지에서 올라온 농, 수, 축산품등 생식품

                               김, 반찬, 김치, 어묵, 두부 등 가공식품 위주의 판매





4. 수유시장의 미래를 위한 준비

     1. 하드웨어 (시설현대화)

              a. 아케이트설치완료, 주차장설치예정 (2014~2016년 100대주차, 예산128억확보)

              b. 대한민국 최초 시장내 분무시스템설치 - 무더운 여름 온도를 2~3도 낮추고, 습도를

                  유지하여 생식품의 선도에 도움을 주고, 소독제를 첨가하여 방역에도 사용될 수 있음

              c. 대형 LED 전광판과 멀티비젼(TV9대로)설치 - 각 점포와 시장을 지속적으로 광고 및

                  홍보함

              d. LED 가로등 및 LED 간판 설치 - 야간에도 밝은 환경에서 장사, LED간판으로 홍보

                  효과를 배가하고 있음

 

     2. 소프트웨어

           a.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문전성시 프로그램

                    2009년 문전성시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2년에 걸쳐서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

                    을 실시함.,

                ▶ 각종 동아리 모임이 활성화 되었고, 현재에도 운영되고 있고 명절에 공연도 함.

                ▶수유마을도서관와 수유마을까페를 개관하여서 지역민과 상인들의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고,

                ▶시장구석에 벽화 / 거꾸로가는 시계/ 판매되는 상품과 동화될 수 있는 예술작품이 설치되었고,

                ▶주말마다 예술상인들이 작품을 판매하고, 수유넘실축제를 개최하여 지역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벼룩시장과 행사를 진행함.

             b. 홈페이지 및 블로그 운영 : suyumaket.com 과 sooyu.tistory.com을 통하여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시장정보를 올려서 적극적으로 시장을 홍보함

             c. SNS 활용 : twitter와 facebook을 블로그와 연동시켜 보다 많은 사람에게 수유시장

                                  정보를 전파함.

             d. 대외홍보강화 : 개별점포 홍보영상 160편 및 전체시장 홍보영상 제작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