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ing from Local Market to Global Market

SuYu_Traditional_Market

아트 갤러리

24 금호영아티스티 - 최은빈 금호미술관

SYMon_Choi 2024. 4. 16. 17:20

"금호미술관은 2004년부터 지금까지 금호영아티스트 공모 프로그램을 통하여 총95명의 젊은 작가를 선정하여 개인전을 지원해 오고 있다, '2024 금호영아티스트' 전시는 2023년 제21회 금호영아티스트 공모에서 선정된 작가 6명 각각의 개인전으로 구성된다. 1부 3.22`4.28에서는 작가 송수빈, 오제성, 최은빈의 개인전을, 2부5.10~6.16에서는 작가 강이경, 왕선정, 임선구의  개인전을 선보인다." - 미술관 안내글 발췌

 

 

최은빈  - 주제 : Island 

미술관에 들어서니 2가지의 설치미술이 있었다.

 

첫번째

큰 공간에 단하나 벽에 설치된 쌍안경모양의 구멍에 파란 빛만이..

그곳을 들여다 보니 내 뒷모습을 볼 수 있었다..

뒤를 돌아보니 저만치에 카메라가 있었다..

너 자신을 돌아보라 라는 의미인지....관음증은 너 자신을 보는 것이다 라는 의미인지..

 

두번째

음각으로 계단처럼 파인 곳에 기둥이 있고 기둥위에 조명과 추?가 대칭하여 설치되어있고 계속 돌고 있다.

조명빛으로 기둥이 만들어내는 그림자도 해시계처럼 계속 공간을 돌고돌고 있고, 중간에 영어로 몇마디를 하는데...

의미는 모르겠다.

바닥을 보니 그림자를 따라 돌면 다른 음성이 들린다라고 쓰어져 있어서 돌아보았더니

기존의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와 달리 작은 소리로 속삭이는 소리가 들린다..

천천히 돌던 그림자가 그리고 모퉁이에서는 그림자의 이동 속도가 빠르다..이는 과학..

무슨 뜻일까?? 나만의 내면의 소리를 들어라??

 

이쯤해서 해설문을 살펴보자..

 

 

 

최은빈 - 주제 : Island

"작가 최은빈은 개인의 경험, 기억, 감정과 같이 가공되지 않는 무형의 가치들을 영상, 설치, 사운드 등 여러 매체를 통해 공간을 재구성한다. 그의 작업은 일기, 독백, 대화처럼 일상에서 마주하는 찰나적 순간을 기록한 파편적언어에서 파생된다. 작가는 자신이 상상하는 언어의 본질적 형태를 빛, 진동 등의 비물질적 요소로 변환하고, 이는 관람객의 물리적 개입으로써 기하학적 공간 속에서 유기적으로 작동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실시간 영상작업과 초지향 스피커를 사용한 사운드 작업을 통해 관객의 시각적, 청각적 감각을 확장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실재함'의 재현 가능성에 대해 탐구한다." - 미술관 설명문 발췌

 

권혁규의 평 Island

"아무런 동기나 핑계 없이 다가오는 장면들이 있다. 우연히 발견한 사진 한 장, 뜻밖의 장소에서 마주한 풍경, 평범한 일상이 생경해지는 순간들처럼 가히 원시적이라 할 만큼 이유없이 내 안의 무언가와 연결되는 장면들이 있다. 뭐라 정의 내릴 수 없는 그 장면들은 어떤 이해나 설명없이 내부 깊숙한 곳으로 들어온다. 그렇게 회오리치는 감정과 깊은 사색, 심지어는 깨달음(의 착각)을 만들어 낸다. 그것은 일종의 침입이기도 혹은 즉각적 동요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그 장면들은 공격과 부정성의 범주에서 작동하지 않는다. 오히려 삶의 일부를, 어떤 기원을 운명적으로 마주하는 것처럼 외부를 향한 불신을 해소하고 또 해명한다.

 

최인빈 개인전 "Island"는 앞서 언급한 경험들을 떠올린다. 한적한 바닷가 백사장에서 한참동안 쳐다본 - 백사장에 꼽힌 쇠기둥에 묶여 바람에 휘날리는 밧줄 매듭 - 장면과 유난히 추웠던 겨울날 밤의 기억 - 가로등 그림자와 본인의 그림자가 포개지는 순간 - 등 여전히 내 안 어딘가에 남아있는, 현재의 또 다른 순간들과 연동되는 장면들을 조심스럽게 불러낸다. 당시 나의 자화상 같은 특정시기의 정서와 기억 어쩌면 너무나도 사적인 지각의 흔적이 뿌리없이 떠 있는 부표처럼 망망대해의 작은 섬으로 나타난다.

 

이 순간들은 전시에서 맥락이 적당히 소거된 스냅사진처럼 혹은 연극의 한 장면처럼 가설된다.....즉, 전시는 관념이 아닌 현존으로 제시되며 분명한 현실 속 초현실적이었던 장면들처럼 선입견없이 실시간으로 분명하게 지각되기를 시도한다. 너와나 이곳과 저곳의 섬 사이에서 튀어 오르는 본능적인 흡수를 의도한다.

 

"Island"는 크게  "Stand - in"과 "Stand in - "의 두 작업으로 나뉘어 구성된다.

 

먼저보게될 "Stand-in"에서 관객이 마주하는 건 빈 공간 뿐이다.

전시장에 들어선 관객은 볼 게 없는 전시의 기대와 실망을 조금 다른 서스펜스로 이동시켜서 멀리 맞은편 벽에 뚫린 구멍에서 새어나오는 파란빛을 따라 몸을 이동하게 된다. 그렇게 구멍 안을 들여다본 관객은 파란배경속에 존재하는 역시나 파란 자신의 뒷모습을 발견햐요, 시각성을 부정하는 공간에서 본인의 뒷모습을 보게되는 패러독스를 경험한다.

파란 화면은 얼핏 가상과 모방, 혹은 눈속임의 블루스크린을 떠올리게하지만 실제 작업은 보다 근본적인 시각성의 탈주와 진전을 의도하는 듯 보인다. 그것은 무조건적인 보기와 포착하기, 또 일방적인 이해로부터 벗어나 불가피하게 일어나는 것들을 끌어안고 감각하는 어떤 유예의 긴장을 만들어낸다.

 

이어진 공간의 "Stand in -"에서 유예의 긴장은 반복되고 환원되는 미지의 그림자로 연결되는 듯하다. 전시장 가운데는 기둥이 세워지고 그에 붙은 조명과 스피커는 방향성을 갖지만 이동한다 말할 수 없는 내부적이고, 한정적인 빛과 사운드를 만들어 낸다. 또 여기서 들려오는 문맥을 파악할 수 없는 단어들은 어떤 배치를 조직하고 다시 흩뜨려 놓는다.

 

이 반복적 변동과 포개짐 그리고 어긋남은 "Stand - in"의 파란 배경속 파란 뒷모습과 함께 그림(자) 속 그림(자) 극중극처럼 상봉하기 어려운 두개의 상황을 콜라주해내며 이중 이미지를 배가시킨다. 제목의 표기가 비슷한 두 작업은 그렇게 분리와 구분이 아닌 그 자체로 관계 맺기혹은 극대화하기를 도모하며 공동의 정서를 엮어내는데 집중한다.

 

최은빈은 이전 작업에서도 줄곧 육체의 눈으로 장면이나 대상을 지각하게 했다. 작가의 작업은 분명 특정 대상/장면의 관찰과 관조, 사고의 과정을 관통한다. 그것은 무언가를 경유하고 또 모방한다. 하지만 실체 전시에는 그 과정은 장면의 외형적 복제가 아닌 정서적 중용의 회복으로 이어진다. 다시 말해 실제 전시는 본 감각을 내재한 낯섦으로 다가오길 시도한다. 작가는 선험적 추론이 아닌 실제 공간에서 감각하고 경험하는 과정을 전시의 중심에 위치시킨다. 그것은 얼핏 전시의 시각성을 부정하는 듯 보이지만 사실은  그 무엇보다 현존으로서의 전시를 강조한다. 그때 그곳에서 자연스럽게 하지만 분명하게 경험되는 세계 그리고 그로부터 파생되는 감각과 사고는 이 텍스트를 포함한 여타의 이미지나 자료가 아닌 오직 전시에서만 가능해진다.

 

"Island"는 작가 스스로에게는 물론 관객에게도 동일한 경험과 창작을 요구하는 듯하다.

작가가 경험한 정서를 응고해 넣으면 관객은 그것을 감각하고 용해해 자신의 경험으로 치환한다. 어느 한쪽이라도 무너진다면 전시는 온전히 성립하지 못한다......"꿈꾸는 자는 자신이 꿈꾸는 것을 모르지만, 영화관객은 자신이 영화관에 있다는 사실을 안다". 전시의 관객들은 분명 자신의 감각과 경험이 모방과 의도에서 파생된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흉내 내는데 그치지 않는 것은 작가뿐 아니라 관객도 마찬가지이다. 관객이 모방하는 것은 장면이 아닌 정서와 감정이다. 그것은 작가가 작업을 시작한 동기와 비슷한 것일지라도 그렇게 된다면 전시는 궁극적으로 특정한 정서를 공유하는 'Island"를 형성할지도 모른다. 저 아득한 "Stand- in" 과 "Stand in -"의 모래시장에서 관객은 어떤 발자국을 남기게 될까. 그들은 자신의 발자국을 인지할 수 있을까. 전시에서 그들은 꿈꾸는 자와 달리 주체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창작하고 운영할 수도 그렇게 자신만의 장면을 가져갈 수도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