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ing from Local Market to Global Market

SuYu_Traditional_Market

세계의 유명 전통시장

도심 건물형 전통시장의 미래 - Quincy Market in Boston

SYMon_Choi 2019. 9. 11. 18:30

미국 보스톤에는 유명한 퍼네일 홀 마켓플레이스(Faneuil Hall Marketplace)가 시내중심가에 형성이 되어있고, 이곳에 노스마켓(North Market), 퀸시마켓(Quincy Market), 사우스 마켓(South Market)이 있다고 해서 방문..
 
잠시 자료를 찾아보니 이 곳은 보스턴 국립 역사 공원(Boston National Historical Park)의 일부로 관리되며 '자유의 요람'이라고도 불리며,  2008년《포브스 트래블러(Forbes Traveler)》지(紙)에 의해서 '미국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관광지 25곳' 으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와우~~~~ 
 
그중 "퀸시마켓은 1824년-1826년에 건축되었고 조시아 퀸시(Josiah Quincy) 시장을 기념하기 위해 퀸시 마켓이라 명명되었고, 1822년 보스턴시(市)의 확장으로 증가한 상업시설의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알렉산더 패리스(Alexander Parris)가 설계했고 퍼네일 홀의 뒤편 동쪽에 있다. 높이가 163m, 총 면적이 2,500㎡인 2층 건물이다. 건물외곽은 뉴잉글랜드산(産) 화강암을 사용했고, 내부 벽은 붉은색 벽돌로 되어 있다. 동쪽과 서쪽 외관은 웅장한 삼각형 박공벽과 도리스 양식 기둥을 세워놓은 로마 양식 건물이다. 대조적으로 홀의 측면은 직사각형 창문이 있는 현대적인 미국식 건물이다. 19세기부터, 달걀, 치즈, 빵 등과 같은 식료품 및 가공식품을 판매했다. 당시 상인들이 사용했던 표지판이 현재 건물 2층에 걸려있다. 지금도 본관은 다양한 종류의 음식과 식품을 판매하는 상가 및 레스토랑으로 사용된다."
 
"내부로 들어서면 동서로 난 긴 복도 양쪽으로 음식과 식재료를 판매하는 상점들이 늘어서 있다. 복도를 따라 도리스 양식의 기둥이 도열해 있고 건물 중앙은 돔형의 천장까지 시원하게 뚫린 구조다. 붉은 벽돌로 이루어진 내부 또한 고전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2층 벽에 장식으로 걸린 나무 명패는 실제로 19세기에 쓰였던 가게들의 간판이다."
 
"퀸시 마켓은 개장 때부터 식자재, 식료품을 주로 취급해왔다고 하고,  현재는 18개의 레스토랑과 35개의 음식 점포가 입점해 운영 중이다."
 
"퀸시 마켓 양 옆으로는 노스 마켓(North Market)과 사우스 마켓(South Market)이 자리해 각종 식료품과 기념품, 의류 및 잡화 등을 판매한다. 건물 주변에서는 가수, 댄서, 마술가 등 예술가들의 거리 공연도 자주 볼 수 있다."
 
오픈 시간 월~토요일 10:00~21:00, 일요일 12:00~18:00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등 정리
 
 

이제 이곳에서 찍은 사진과 소회를 적어본다!!!!

 

먼저 퀸시마켓의 외관 1826년에 건축되었다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말끔하고,
전통시장이지만 웅장하다..
 
190년간 지속적인 리모델링이 있었겠지요!!!!
 

퀸시마켓 전경 - 건축 1826년

 

퀸시마켓 우측 노스마켓

 

퀸시마켓 좌측 전경
퀸시마켓 바로 좌측에 위치한 사우스마켓

 

퀸시마켓 우측 측면 - 레스토랑과 기념품 판매 점포

 

퀸시마켓의 상점 구성을 살펴보면
1층점포35개의 다양한 먹거리 맛집, 세계 각국의 음식, 디저트, 가공식품이 넘쳐난다.
18개의 레스토랑이 입주하여서 수많은 보스톤 시민, 직장인
외부 관광객, 방문객들이
다양한 음식을 값싸게 맞볼수 있다!!!!
 
실제로 주변에 고급레스토랑이 많이 있어 가 보았는데..
가성비를  비교해 보니
퀸시마켓이 가격과 맛, 그리고 먹거리의 다양성으로 보았을 때
퀸시마켓이 우승!!!! 짱 이다 !!!!!!
그런관계로  미국에서도 유명한 관광지로 선정되었겠지...

 
 

퀸시마켓 내부 - 도리아 양식의 기둥이 쭉~~~

 

중앙홀에 위치한 테이블 의자 - 벽면에 과거점포 표지판
퀸시마켓 2층 중앙홀 모습 - 벽면의 건설 당시 간판..

 

ㅎㅎ  여기 !!

중앙의 홀에 적혀있는 글을 보니
"This building has served the people of Boston as the central market of the city its dedication since in August 1826." 
퀸시마켓이 1826년에 건립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음을 알린다..

 

키오스크 및 안내홍보 리플릿함.
소형 가이드 맵

 

지하층과 외부 1층 공간에는 나중에 공사가 된 듯
건물측면에서 바깥쪽에서 지하로 내려가는 계단을 점포별로 만들어서
1층외벽과 지하층 점포에서는
관광객을 위한 각종 보스톤을 상징하는 상징물과 기념품가게들이 쭉~~
 
 반대쪽 측면에는 대형 레스토랑이 입주하여
바깥쪽 온실쪽을 넓은 식당으로 활용.. 
 
 

우측 측면의 기념품 점포

 

우측면 이동형 점포와 유리로 천장을 막고 천막으로 햇빛 차단..

 

측면에 지하 점포로 내려가도록 계단을 점포별로 만들었다.
지하점포 

 

이동형 매대 모습
좌측측면의 1층 진열대과  연결된 보스톤의 기념품 판매 점포

 
 

퀸시마켓의 2층 구성을 살펴보자!!!!
 
단 2개의 대형 점포가 입주해 있다..
 
'유니클로' & Irish Pub 레스토랑

 

2층 면적의 1/2을 차지하는 유니클로 입구

 

2층 면적의 1/2을 차지하는 Ned Devine's Irish Pub 레스토랑

 
재미있는 것은 날이 어두워지자~~~
 
1층의 공터 공간에서  재즈공연 한창이었고,
그 앞에 자연스럽게  방문자들 커플의 댄스가 한창이었다..
 
바닥을 보니 건물외곽의 모든  바닥은 주먹돌,벽돌로 바닥을 깔아 운치있게 했지만
이곳 공연장소는 평평한 큰 돌을 깔아서 춤추기 좋게 바닥을 만들어 놓았다.
그리고 즐겁게 댄스타임을 갖고 있는 보스톤 시민들...

 
 

밤이되자 재즈연주공연에 자유롭게 춤추고 있는 커플모습

 

재즈 연주자와 가수 뒷모습

 

다른쪽 버스킹

 

키오스크에서는 퀸시마켓의 역사와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키오스크에서 알려주는 퀸시마켓 옛모습1
키오스크에서 보여주는 퀸시마켓 옛모습2

 

키오스크에서 보여주는 퀸시마켓 옛모습 3

 
퀸시마켓을 돌아본 소회!!! - 도심형 건물 전통시장의 미래
 
수유시장의 경우는 건물형시장과 골목형시장이 있는데...
건물형시장의 경우 주 고객층인 장년층을 위한 의류 , 잡화, 침구, 한복, 귀금속 등 공산품
점포로 점차 경쟁력을 잃고 있지만 미래에 대한 대책이 별로 없다.
 
물론 골목형시장의 경우는 먹거리 판매 위주의 점포로 일부 매출하락은 있겠지만,
그래도 골목을 끼고 주택가로 이어져 있어서 그 명맥은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건물형 전통시장 어떻게 변모해야 할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상품, 가격 등 경쟁력이 상실됨으로 점차 사라질 운명에 처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수유시장은 과거 1999년에 당시 10억원의 자체 예산을 투자하여 건물의 외관을 새롭게 리뉴얼하고,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점포를 재배치, 핵심점포(파워마트)를 운영하여 경쟁력을 갖추어..
정확히 20년간 타 시장에 비해 경쟁력을 유지하였다!!!
 
또 그 동안 정부지원정책에 힘입어 '문전성시'사업, '지역선도시장' 사업을 추진하여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커뮤니티와 연계한 각종 동아리모임 창설,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시장환경개선사업 등  3개시장의 연합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활성화시켰고...
서울5대시장으로서의 면모를 유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물형시장인 수유시장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어려움에 처해있다.
이를 극복하고 경쟁력을 갖추고자 하여서 수년째 청년몰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청년몰은 직접적으로 전통시장에 필요한 젊은 상인 뽑아서 철저하게 교육시키고, 새로운 상품, 다양한 먹거리로
도전케하여서 새로운 변화로 전통시장의 발전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치 지금의 퀸시마켓의 점포구성 처럼!!! 
 
앞서 본 과거의 식자재, 식료품시장인 퀸시마켓!!
현재의 점포구성과 운영을 다시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1층 전점포가 먹거리 맛집, 레스토랑 그리고 기념품 점포 -> 강력한 상품 경쟁력
2. 2층 유명 저가브랜드와 대형 대중레스토랑 ->  집객효과 
3. 끊이지 않는 공연, 고객 참여이벤트 -> 즐거움 선사
 
그렇다면 수유시장도 이와 같은 방향으로 가야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다.....
아니 이렇게 해야 하겠다고 생각된다!!!!!
 
청년몰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마무리를 포괄적으로 정리했는데..
수유시장의 환경 분석은 엄청 잘하셨는데....그래서 청년몰로 뭘 하려고 하시는 지... 질문에 
젊은 층이 선호하는 다양한 공산품 점포와 맛집으로 경쟁력을 키우고 싶다고 했는데..
지금 같아서는 이렇게 답하고 싶다..
 
청년몰사업계획에 도움을 준 누군가의 의견처럼
"수유시장을 세계 맛집과 식료품으로 꽉 채워 경쟁력있는 청년몰"로  만들겠습니다..
 
장시간 퀸시마켓에서 머물며 느낀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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