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메시스 아트뮤지엄에서 MIMESIS AP 9 전시가 있어서 찾아 보았습니다.
MIMESIS AP(Artist Project)는 본 뮤지엄에서 2018년부터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구축해온 35세부터 45세사이의 젊은 회화작가를 발굴하고 전시하는 프로그램인데, 2024년부터는 공모방식으로 젊은 예술작가의 참여 기회를 넓혀 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은 9번째 전시회로 주제는 '유포리아' 그리스어의 어원을 두고 라틴어의 뜻을 거쳐서 오늘날 영어로, 강렬한 행복감과 지속적인 기쁨상태를 말한다고 합니다. 즉 "평상시에는 느낄 수 없는 마약 등을 복용했을 때의 느껴지는 매우 강한 행복감" (나무위키) 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작품을 제작하거나, 보고 극히 강한 행복감을 느낀다"는 주제로 전시한 작품 중..
이세준의 '스페이스 아케이트' 작품은 13개의 작품을 다양한 모양의 화폭에 담아 이어붙인 작품들로 새로움을 선보였습니다.
그러나 너무 작품이 길고, 너무나 많은 다른 스토리, 소재가 담겨있어서 집중해서 살펴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전에 고양시립아림미술관에서 '궤적을 연결하는 점들'에서 작품 몇 점을 앞서 본적이 있어서 친근했지만, 당시와 같이 작가의 눈에 보였던 이미지, 자신의 좋아하는 공간, 고속도로, 먹거리 등 스넵사진을 끊임없이 한 화폭에 담아서 당시에도 작가의 의도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세상의 모든 것을 담고 싶은 작가 - 이세준 아람누리 (궤적을 연결하는 점들의 전시중)
세상의 모든 것을 화폭에 담아내길 원하는 이세준 작가 물론 화폭에 담기기전에 은유의 시간을 거쳐서 화폭에 담고자 하였다고 합니다. 추상과 구상이 동시에 드러나고 다양한 기법들이 존재
sooyu.tistory.com
설명글을 읽어보니 끝말잇기 같은 그리기로 작업으로 작가만의 유포리아를 즐기는 것처럼 보입니다.
또 작가는 통상적인 화폭에 아크릴과 유화물감에 독특하게 형광 안료로 작품의 일부를 돋보이게 하고 있는데...이질적인 색감으로 낯설어 보이기도하지만, 전체 화폭을 밝게 만들어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상, 색다른 느낌을 작품속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술관 설명글>
이세준은 끝나지 않는 이야기를 계속한다.
이 끝없는 끝말잇기 같은 그리기는 이세준에게 가장 즐거운 유희이자 세상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그의 그림을 들여다 보면, 만난 적이 없어도 마치 아는 사람이나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된 듯한데. 일상에서 주고받은 메시지 속 사진과 평소 생활이 담긴 그리 중요하지 않은 사진이 뒤섞여 있는 이세준의 개인적 이미지들을 보게 되기 때문이다.
'스페이스 아케이트'2018-2023는 사실 하나의 작품이자 13점의 개별 작품이다.
이 단서와 제목, 제작 연도에서 알 수 있듯 작가가 6년간 그린 '유리공장' 2019, '어항의 보글거림' 2020 등이 계속 연결되어 하나의 작품이 된다. 이세준이 이렇게 보이고 생각나는 이것저것 모두 다 그리는 방식을 취하는 것은 회화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일종의 장기 프로젝트다. 이것은 생각을 정리하고 하나의 세계관을 만들어 낸 후 화면에 담아내려는 작업 방식과 대조적인, 정리가 언제 될 지 알 수 없는 귀납법과 유사한 방식에 가깝다. 그러나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거듭하며 그림을 만들어 나가는 방법을 견고하게 구조화하는 데에 있다.
이세준이 인식한
이미지, 우연히 생성한 물감 얼룩, 그리고 그 이미지 간의 관계 속에 새롭게 생성되는 이미지는 각 연구의 시기마다 다른 스타일의 그림을 생성한다. '스마일스티커가 붙은 해골과 고양이' 2018의 시기에 그려진 그림들은 마치 모두 다른 곳에서 산, 모두 다른 장르의 스티커와 그림 조각이 한 화면에 무작위로 쏟아져 있는 것처럼 구성되어 있다. '가능세계의 그림들' 2024, '너를 떠올린 모든 순간들' 2024은 옆으로 연결이 되다 못해 그림을 구성하는 각 그림이 여러 경우의 수로 결합이 가능하게 그려져, 하나로 고정되지 않는다. 내용을 정제하고 가치 판단하여 드러내기보다 자신이 담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그리고 모든 가능성에 대해 열린 태도를 그림의 구조로 실험한 이러한 작품들은 전체를 구성하는 그림들을 재조합하여 같은 작품이지만 다른 이미지로 변신을 거듭한다.
계속 크롭하듯 그리는 행위를 기반으로
구성을 변화시키는 유희가 작업의 정체성이자 가장 이상적으로 작업을 즐기는 상태라는 점에서 이세준은 이미 유포리아와 유토피아가 일치하는, 이야기가 끊임없이 샘솟는 곳에서 우리를 부르고 있다.
이세준에게 묻고 답하다.
왜그리는가?
그리기만큼 재밌는 것이 있을까? 직업과 취미, 특기가 모두 그리기인 사람으로서 나는 쉴 때도 그림을 그린다.
무엇을 그리는가?
작업을 처음 시작하면서부터 지금까지도,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그리고 싶다. 그러나 나는 유한하고 세계는 무한하니까 아마 그럴 수는 없을 테다 그러나 세계를 온전히 그리기로 옮기고 싶다는 이 불가능한 목표는 계속될 듯하다.
어떻게 그리는가?
필요에 따라, 작품군에 따라 여러 가지 기법이나 기술을 혼용한다. 이를테면, 근래에는 지질학적회화시리즈를 작업하고 있는데, 한 점의 캔버스 위에 계속해서 그림을 그리고 그 위에 또 다른 그림으로 덮어가며 그리면서 마치 그림이 지층처럼 퇴적되는 구조를 지닌 실험 회화다. 애써 그린 그림을 덮고 다시 그릴때 쾌감을 느낀다.
무엇을 말하는가?
'그리기' 라는 오래된 미디어가 지닌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다. 그리기는 일종의 언어다. 나는 우선 언어를 만드는 것에 관심이 있고, 내가 만든 그것으로 그때그때 하고 싶은 말을 한다. 때로는 이전과 반대되는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번복하기도 한다. 가끔은 말이 아닌 소리를 지를 때도 있다.
어떤 작가가 되고 싶은가?
생각해 본 적 없다. 자신을 스스로 작가라고 여겨 본 적도 딱히 없다. 그냥 그림을 그리는 사람인데. 다른 사람들이 작가로 불러서 작가인 것 같다. 어떤 작가가 되고 싶다는 지향점은 없지만 그림과 그리기를 정말 사랑하고 잘하는 사람이고 싶다.
예술이란 무엇인가?
말로는 설명하기가 어려워서 그림으로 열심히 그려두었다. 잘 보고 나에게 무엇을 보았는지 다시 이야기해 주면 좋겠다.
이세준은
1984년생.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회화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홍익대학교 일반 대학원 미술학과 회화전공 박사과정을 수료 중이다. 주요 개인전으로는 2012년 키미아트 갤러리 '지금, 이곳에서는 어떤 일들이', 2020년 KSD캘러리 '스페이스 오페라', 2023년 공간 황금향 '메타픽션',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마침내 너와 내가 만나면', 2024년 고양시 예술창작공간 해움 '랍스터 편지', 평택북부문예회관 '가능세계의 그림들' 등을 개최했다. 단체전으로는 2015년 세종문화회관 '굿 - 스', 2016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바벨', 하이트컬렉션 '트윈 픽스', 2018년 아트스페이스 보안 '노 라이프 킹', 2020년 난지 미술창작스튜디오 '열지않는 전시', 2021년 자하미술관 '의도적 우연', 2023년 송은 '제23회 송은 미술대상전', 2024년 Hall1 '픽션+미토콘드리아+시스템', 고양시립아람미술관 '궤적을 연결하는 점들' 등에 참여했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양주 시립 미술창작스튜디오 777레지던스, 2016년 Beijing B- Space레지던시, 2019년 울산 북구 예술창작소 소금나루,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2022년부터 2024년까지 고양시 예술창작공간 해움 레지던시, 2025년 서울문화재단 금천예술공장 레지던시에서 활동했으며, 2012년 서울시립미술관 신진작가 지원 프로그램, 2014년 제3회 가송예술상, 2023년 제23회 송은미술대상 본선, 2024년 경기문화재단 시각예술지원, 평택문화재단 우수프로젝트등에 선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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