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ing from Local Market to Glocal Market

SuYu_Traditional_(Global + Local)_Market

2024/12/07 2

불꽃놀이의 경외로움과 파괴의 이중성 탐구 - 김민정, 아람누리(궤적을 연결하는 점들 전시중)

김민정 작가의 라는 주제 작품을 불꽃놀이 바닥에서 항창인 때 작품옆에 배치한 긴 벤치에서 관찰하였다. 벤치에 앉아서 작가분이 의도하는 바를 생각하느라 상념에 잠겨있었는데...바닥에는 불꽃놀이가 통상 하늘에서 이뤄지는 불꽃놀이를 바닥에 쏘는 이유가 있지않을까? 즉 불꽃놀이 당시는 화려하지만 한 순간 연기처럼 사라져서.  "모든 삶이 그렇지 않냐"라는 의미로 해석이 되었고,  그것도 바닥에 빔을 쏜 이유도 바닥 땅에사는 사는 우리 인생들을 표현한 것 같았다. "우리의 인생을 흑백의 불꽃놀이"로...제목처럼 "Live video for all the lives", 또 의미는 "우리의 인생이 화려한 것 같지만 그러나 유한하다라는 것"  바닥의 불꽃놀이와 더불어 앞에서 희미하게 밝아졌다 어두워졌다하는 이미지가 있..

카테고리 없음 2024.12.07

모싯풀로 만든 모시 송편과 떡 - 여수상회, 수유시장

모싯잎으로 만드는 모시떡  즉, 모싯풀의 잎을 재료로 하는 떡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덥고 습하여 모시가 많이 재배되는 남부 지방인 전라도와 경상도에서 주로 만들어 먹는다고합니다. 어린잎이 아닌 다 자란 모시를 데쳐 쓰기에 비슷한 종류의 떡이지만 어린쑥을 쓰는 쑥떡과는 달리 맛이 진하고 독특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쑥떡에 비하면 덜 대중화된 편이지만 약초인 쑥과는 달리 본디 식용이 아닌 직물인 모시를 이용하여 만든 떡이라 구황식품( 흉년에 굶주림에서 벗어나기 위해 먹는 음식)으로서의 성격 또한 띄는데, 모시개떡의 존재가 이를 증명한다고합니다. 조리법도  특정되어 있지 않고 그저 모시가 들어가기만 하면 되기에, 모시송편, 모시절편, 모시개떡 등 다양한 형태의 모시떡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에 수유시장의 여..